티스토리 뷰
건강한 겨울나기 독감예감 9월 20일부터 무료 접종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라 고위험군인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은 꼭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하시기 바라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건강한 겨울나기의 준비로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접종지원대상
접종기관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며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해서는 관할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시기
매년 1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며 과거에 접종력이 없거나, 첫 해에 접종받은 6개월이상 9세미만의 소아에게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실시하고 이후 매년 1회 접종하면 됩니다. 23년 9월 20일부터 24년 4월 30일까지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무료 실시하니 감염 위험이 높은 65세 이상 어르신, 임산부, 6개월부터 13세 이하의 어린이는 꼭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 9월 20일 (수) 부터 2회 접종대상 생후 6개월부터 9세미만 어린이를 시작으로 10월 5일 (목)은 1회 접종대상 생후 6개월에서 13세 어린이와 임산부, 10월 11일 (수)에는 75세 이상 어르신부터 연령대별로 순차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시작됩니다.
연령대별 접종시기
미리 접종하면 좋은 대상자
- 65세 이상 어르신
- 생후 6개월 부터 59개월 소아
- 임신부
- 만성 폐 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단순 고혈압은 제외)
- 만성질환으로 시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 만성 간 질환자, 만성 신 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 면역저하자, 60개월~18세의 아스피린 복용자
- 50세에서 64세 성인의 경우 인플루엔자 합병증 발생의 고위험 만성질환을 갖고 있거나 예방 접종률이 낮아 포함된 대상으로 65세 이상 노인과 구분합니다.
- 고위험군에게 인플루엔자를 전파시킬 위험이 있는 대상자로 의료기관 종사자
-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돌보미
- 집단생활로 인한 인플루엔자 유행 방지를 위해 접종이 권장되는 대상자 등이 있습니다.
기타문의사항
-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 접종이 가능한지?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는 경우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두 가지의 백신을 모두 맞는 경우 두 질병을 각각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백신을 맞는 효과는 무엇인지?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며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보호자께서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안전한 예방접종 → 이상반응 신고제도 안내 → 이상반응을 신고하면 됩니다.